2만원대 무선이어폰 QCY T5, T5S, T5 Pro 비교 분석! 추천 모델은?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가성비를 인정받는 브랜드는 바로 QCY이다. 물론 여러 저가형 브랜드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성비로 유명한 회사다. 처음 시장에 내보인 2만 원대 T1을 시작으로 1년 만에 5가지 후속 제품을 시장에 내놓으며 다양한 무선 이어폰을 선보였다. 중국 브랜드이지만 저렴한 가격에도 뛰어난 성능을 가진 무선 이어폰 시장에 출시하며 가장 주목을 받는 기업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T5 Pro와 T6를 내놓으며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에는 QCY에서 출시한  T5, T5S, T5 Pro 세가지 모델을 살펴보자 

 

 

 

 

QCY T5 시리즈 공통 특징은?

 

QCY T5 시리즈는 세미 커널형이었던 이전 시리즈에서 다시 완전한 커널형으로 돌아왔습니다. 또한 방수등급은 IPX5으로 전과 같다. QCY T5은 기존과 동일하게 AAC코텍과 SBC 코덱을 지원한다. 하지만 연결방법은 달라졌다. 기존의 QCY는 페어링 시에 오른쪽 유닛을 마스터 유닛으로 하여 오른쪽 유닛이 핸드폰과 연결되는 방식이었다. 그래서 오른쪽의 마스터 유닛이 배터리가 빨리 닳거나 지연시간에 차이가 있었지만 T5 시리즈는 마스터 슬레이브 구분 없이 먼저 연결되는 유닛이 마스터 역할을 한다

 

QCY-T5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게이밍 모드를 별도로 지원한다. 게임할때 싱크로율을 개선한 모드로 보통 블루투스 이어폰 경우 300ms 수준의 시간 지연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데 유튜브 등 동영상의 경우 이런 레이턴시를 일부 보정해 주는 기능이 있어 크게 체감을 못하지만 게임 등 타이밍이 중요한 사항일 경우 레이턴시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보통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는데 T5 시리즈는 이러한 시간 지연을 줄인 게이밍 모드를 지원한다.

 

 

하지만 테스트 결과 평상시에는 다른 제품들과 비슷한  270ms ~ 300ms 수준의 결과값을 보여주었고 게이밍 모드 적용시 측정 결과 170~200ms로 확실히 이전에 비해 줄어들었다. 하지만  이는 QCY에서 광고하는 최대 65ms에 한참이나 못 미치는 수준이다. 

 

 

T5S와 T5 Pro만의 장점은?

 

T5시리즈의 외양과 사이즈 및 디자인은 같다. 각 모델의 이어폰 무게도 4g 정도로 모두 동일하다. 충전케이스도 거의 동일하여 모델이 달라도 다른 모델의 충전 케이스를 사용하여 충전할 수 있다. 그럼 어떤 점이 다를까?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TXhcA4YNtzw

 

첫 번째로 배터리 용량이다.

T5 충전 케이스의 배터리 용량은 380mAh로 T5S와 T5 Pro의 600mAh에 비해 약 40% 정도 차이가 난다. T5 시리즈의 이어폰만 사용 시에 이용 시간은 보통 4-5시간 정도로 모두 같지만 충전케이스를 포함한 사용시간은 T5가 약 25시간, 케이스의 배터리 용량이 늘어난 T5S와 T5 Pro는 약 35시간으로 대략 10시간 정도의 차이가 난다.

 

두 번째는 모션 센서의 지원이다. 

T5S와 T5 Pro는 모션 센서를 지원하여 귀에 이어폰을 끼면 소리가 나오지만 빼면 소리가 멈춘다. 물론 이는 애플의 이어 팟 같은 고성능의 모션 센서가 아닌 터치 방식의  터치 감지 센서를 이용한 것이지만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크다.

 

세 번째는 전용 앱의 사용이다. 

T5는 전용 앱을 지원하지 않는다. T5S 부터 전용앱을 지원하여 모션 센서의 컨트롤이나 이퀄라이저 기능을 이용하여 음색을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변형할 수 있다. 또한 배터리 잔량 확인 및 GPS 기능을 사용하여 이어폰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도 있다.

 

 

T5 Pro의 무선충전 지원

 

QCY T5와 T5S는 무선충전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아쉬움이 많았다. 하지만 T5 Pro는 무선충전을 지원한다. 

 

 

T5와 T5S 달리 T5 pro가 무선충전 기능을 지원함에 따라  무선충전기 위에 충전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문제는 모든 무선충전기에서 호환이 되지 않는다. 충전기에 따라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무선충전이 특별한 장점으로 부각되지 않는다. 

 

 

무선충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의 5:00부터 시청할 수 있다.

 

T5 시리즈 음질 차이는?

 

QCY의 무선 이어폰 음질은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 T5 시리즈는 같은 가격대의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면 뛰어난 음질을 들려준다. T5S가 T5에 비해 출력이 좀 더 높을 뿐 거의 비슷한 음질을 가졌고 T5 Pro와 비교하면 좀 차이가 있다. 물론 이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에 관련 유튜브 영상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제로 T5S와 T5 Pro의 음질을 직접 들어볼 수 있다.

 

T5 Pro는 스펙상으로는 BA 드라이버를 탑재하여 더 나은 음질을 가졌을 거라 예상했지만 결과적으로는 T5S의 음질의 밸런스가 더 나은 모습을 보였다. 

 

T5S와 T5 Pro의 음질 비교 유튜브 영상

 

 

 

T5 시리즈의 단점은?

T5 시리즈는 많은 음질, 성능 및 전용 앱 도입 등 확실히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한결같이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 뛰어난 가성비를 가지고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첫 번째는 이전 터치 방식을 사용한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터치 인식의 민감도가 다소 떨어진다. 터치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오작동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버튼이 하나인 QCY-T1시리즈의 경우 물리 버튼을 제공해 이런 문제는 없기에 상대적으로 비교되는 부분이다.

 

두 번째는 전용 앱의 한글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 점이다. 모델에 따라서 차이도 있었고 중국어로 나오는 부분도 있다. 물론 이는 시간이 해결해 주겠지만 제대로 된 한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어플 사용에 상당히 불편하다.

 

세 번째는 여전히 뽑기운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이는 T5 시리즈만의 문제는 아니다. 대부분의 저가형 중국산 제품들이 가지는 문제로 QCY 또한 이문제에서 자유롭지 않다. 모델을 불문하고 제품에 따라 금방 고장이 나거나 혹은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T5 시리즈 중 어떤 제품을 살까?

 

QCY T5 시리즈는 일부 단점에도 불구하고 가격 대비 최고의 성능을 가졌다. 20만 원이 넘는 아이팟에 비하면 10분의 1 가격에 2만 원대로 생각할 수 없는 음질까지 가성비 끝판왕 무선 이어폰의 면모를 보인다. T5 시리즈 중 가장 추천하는 제품은 T5S이다. T5의 경우 음질은 T5S와 비슷할지언정 전용 앱의 미지원과 배터리 용량의 차이 그리고 모션 센서를 지원하지 않아 T5S 이상 모델을 권한다.

 

하지만 T5 Pro의 경우 무선충전을 지원하지만 제대로 호환이 되지 않는 점 그리고 음질 또한 T5나 T5S에 비해 그리 뛰어나지 않는 점은 굳이 3만 원 가까이하는 T5 시리즈 중 가장 비싼 T5 Pro로 구매할 필요는 없다. 물론 음질은 개인차가 있으니 사전에 미리 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으로 T5/T5S/T5 Pro의 리뷰를 마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