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양자보안 핸드폰 '갤럭시 A 퀀텀' 장단점과 A51 5G와 비교하면?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A 퀀텀'을 출시한다. SK텔레콤은 갤럭시A 퀀텀에 자체 개발한 QRNG 칩을 탑재 했으며, QRNG 칩셋은 예측 불가능하고 패턴이 없는 순수 난수를 생성함으로써 스마트폰 이용자가 특정 서비스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한다.

 

 

아이폰과의 비교에서 항상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보안문제. 이제는 안드로이드가 우위를 보일수 있을까?  스펙과 장단점은? 얼마전 출시된 'A51 5G' 모델과 비교하여 리뷰하였다.

 

 

가격은?

 

출고가는 64만 9000원이며 SKT로 번호이동이나 사전예약할 경우 좀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갤럭시 A시리즈 이지만 다른 A시리즈와는 달리 자급제폰이 아니기에 SKT텔레콤 통신 서비스를 가입해야 한다. A51 5G의 가격이 57만원에 자급제폰 인것에 비해 10만원도 차이가 나지 않는다. 

 

 

디스플레이

 

6.7 인치에 1080 x 2400 (FHD+) 해상도를 가지며 인피티티-O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A51 5G모델의 6.5인치 화면에 비해 약간 크다. 외관은 A51 5G 모델과 별차이가 없으며 스토리지는 내장 128 GB 이며 마이크로 SD카드를 통해 최대 1 TB로 확장할수 있다. 3.5m 이어폰 단자 또한 지원한다.

 

 

성능은 'A51 5G'와 동일

 

갤럭시 A퀀텀의 AP는 삼성의 엑시노스 980이며 이는 'A51 5G'에 탑재된 AP와 동일하다. 즉, 성능은 A51 5G와 같다.

 

그럼 엑시노스 980의 성능은 어떨까? 비교를 위해 LG에서 최근 출시한 벨벳의 AP인 스냅드래곤 765와 성능을 비교하였다.

 

스냅드래곤 765 비교 자료가 없어 765G를 비교한 자료를 인용하였다.

 

싱글코어의 성능은 25%이상 차이나고 멀티코어 성능은 765G가 조금 앞섰지만 765G가 765 보다 성능이 조금 우위인 것을 감안하면 실재로는 거의 비슷하다.

 

즉 80만원대의 LG벨벳 보다 50만원대의 A51 5G와 6만원대의 A퀀텀의 성능은 조금 더 앞선다. 몇십만원 차이가 있는 폰보다 성능이 못하다니.. LG벨벳의 성능이 아쉽다. 하지만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성능상 체감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6400만 화소

여전히 없는 OIS

 

전면의 카메라는 3,200만(F2.2), 후면 메인은 6,400만(F1.8), 광각은 1,200만(F2.2), 심도는 500만(F2.2), 접사는 500만(F2.4)이다. 'A51 5G' 모델과 비교하면 후면 메인 카메라 스펙이 4800만(F2.0)인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동일 하다. 

 

카메라의 화질은 똑같은 프로세스에 비슷한 스펙을 가졌으니 결과물은 거의 동일하지만 후면의 메인 카메라로 찍을 경우 낮은 조리개값을 가진 갤럭시 A퀀덤이 저조도 환경에서 조금 나을것으로 예상된다.  OIS(광학식손떨림방지)는 지원하지 않는다.

 

동영상의 경우 4K(3840 x 2160)에 최대 30프레임의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며 이는 A51 5G와 동일하다.   

 

 

무게 및 배터리 등 비슷한 스펙

 

무게는 185g, 배터리는 4500mAh로 A51 5G 모델과 거의 동일하다. 25W의 고속충전을 지원하며 이는 15W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A51 5G 모델에 비해 우위에 있다. 그외 방수방진 및 무선충전은 지원하지 않으며 삼성페이는 다른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지원한다. 

 

 

 

세계 최초의 양자보안폰

하지만 ..

 

전체적으로 A51 5G 모델에 비해 약간 큰 화면과 RAM용량, 카메라 스펙을 지녔지만 동일한 AP사용으로 거의 같은 성능 및 기능을 지녔다. 스펙면에서는 차이가 거의 없지만 역시나 가장 큰 차이는 SK텔레콤의 양자보안기술을 적용 했다는 것이다. 세계최초로 적용 한다는것에 대해 여러 매체에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고있다.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QRNG 칩에서 생성하는 순수 난수를 기반으로 각 서비스에 사용되는 암호키를 생성, 보안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SK텔레콤은 QRNG 칩을 활용한 양자 보안 기술을  T아이디 이중 로그인, SK페이 생체인증 보호,블록체인 모바일전자증명 '이니셜'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접목했다.  또한 “QRNG가 가진 강력한 보안체계는 사무실 출입관리, 금융 서류관리 등 보안이 필수적인 다양한 부문에서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아이에이네트웍스는 국내 유일 QRNG 모듈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양자보안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술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확실는 최근들어 정보보안이 중요시 되고 양자보안은 정보보호를 위한 훌륭한 수단인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최초라는 점은 아직은 양자보안을 활용할 여건이 자리잡을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양자보안을 최초로 시도한 만큼 이를 활용할 생태계가 광범위하게 적용되지 않았다. 물론 이는 시간이 해결해 줄것이다.

 

또 하나는 갤럭시 A퀄컴은 자급제폰이 아니기에 SKT 통신사를 가입해야 한다는점에서 현재 알뜰폰을 사용 하거나 혹은 앞으로 알뜰폰을 사용하고 싶은 이용자들 에게는 아쉬운 부문이다. 후에 양자보안을 적용한 생태계의 확장과 자급제폰으로도 출시가 되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리뷰를 마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