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원대 태블릿 2021년 아마존 파이어 HD 10 (전작과 바뀐점은?)

 

가성비 태블릿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아마존의 파이어 HD 10이 지난 4월에 출시되었다. 동영상이나 웹서핑을 주로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최고의 가성비 태블릿으로 유명한 아마존 태블릿은 2019년에 출시된 전작 제품에 이어 2년 만의 신제품이다. 이번 모델은 일반 버전과 플러스의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다. 

 

2021년 출시된 파이어 HD 10 신제품의 스펙과 전작에 비해 바뀐점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로 Plus 모델은 4GB 램을 탑재했고 Qi 방식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것을 제외한다면 나머지 사양은 일반 HD 10과 동일하다. 

 

 

 

가격은?

 

10인치 제품에도 가격은 기본 모델은 여전히 32GB 기준 149.99달러이며 플러스 모델은 179.99달러로 책정되었다. 전작과 비교하여 30~50달러 정도 차이가 난다. 아마존 파이어 HD는 할인할 때가 종종 있으니 비교적 저렴할 때를 노려 사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로 국내 미정발이기에 직구로 구입하거나 국내에 병행 수입된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향상된 디스플레이 화질

전작과 달라진 사이즈

 

 

2021년 파이어 HD 10의 화면 크기는 10.1인치에 16:10의 비율에 디스플레이는 1920 x 1200 FHD 해상도와 LCD 액정을 탑재하여 전작과 동일한 스펙을 가진 듯 하지만 화면 밝기가 전작 대비 최대 10% 이상 향상 되었고, 무엇보다 화질이 전작에 비해 향상되었다.

 

전작의 어두운 노란빛이 느껴지는 화면에 비하면 좀더 밝고 선명한 색감이 눈에 띄게 느껴진다. 만약 전작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달라진 디스플레이의 색감만으로도 이번 신작을 구입할 여지가 충분히 있다. 

 

왼쪽부터 2019년 파이어 HD 10과 2021년 파이어 HD 10의 색감 비교

 

 

디자인도 변경이 되었다. 전작 2019년 모델은 세로로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기에 전면 카메라가 세로에 위치해 있었지만 2021년 모델은 가로 사용을 기준으로 하기에 가로에 위치해 있다. 

 

뒷면의 카메라와 로코 또한 2021년 모델은 가로 사용을 기준으로 바뀌어 전작의 세로로 길쭉했던 것과 비교하여 세로의 길이가 줄어들고 가로의 길이가 늘어났다.

 

세로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가로로 사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동영상 시청을 주로 하는 콘텐츠 소비에는 전작에 비해 조금 더 수월하다.

 

두께도 전작과 비교하여 소폭 줄어들었다. 

 

달라진 카메라 위치
줄어든 세로길이와 두께

 

2021년 모델도 전작과 마찬가지로 FHD로 시청이 가능한 넷플릭스 인증을 받은 태블릿이다. 10만원대에는 찾아보기 힘든 스펙으로 아마존 파이어 HD가 넷플릭스 시청에 유리한 이유다. 

 

사운드는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고 좋다고 할수는 없지만 그냥 들을만한 정도다. 가격대를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정도다. 

 

소프트웨어에서도 바뀐점이 있는데 신제품은 앱 분할화면을 지원하여 한번에 두 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어 앱 분할 화면을 지원하지 않는 전작과 비교해 좀 더 높은 활용성을 지녔다.

 

아쉽게도 성능이 크게 받혀주지 않아 사용하는 앱에 따라 반응속도가 다소 느릴 수 있다. 

 

2021년 파이어 HD 10의 앱 분할 화면

 

 

전작과 동일한 AP

갤럭시탭 S6 LITE와의 성능 비교는?

 


2021년 파이어 HD 10의 AP는 미디어텍 헬리오 P60T에 3GB램을 탑재했다. 전작과 동일한 AP에 램 용량만 1GB 늘어났다. 성능은 큰 차이가 없다. 그나마 늘어난 램 용량으로 멀티태스킹 시에는 조금 더 반응속도가 빠른 정도다. 

 

PLUS 모델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동일한 AP에 4GB램을 탑재하여 역시나 성능면에서 큰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미디어텍 헬리오 P60T의 성능은 갤럭시탭 S6 LITE와 비슷하다.

 

직접적으로 비교가 된 자료가 없어 P60T와 비슷한 성능의 헬리오 P60과 갤럭시탭 S6 LITE의 AP인 엑시노스 9611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P60T가 P60 보다 조금 더 나은 성능을 지녔기에 아래의 결과를 참조하면 두 기기의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다. 물론 갤럭시탭 S6 LITE 처럼 스크린에 펜을 사용할 수는 없다. 스크린 터치만 가능하다. 

 

 

엑시노스 9611 vs 미디어텍 헬리오 P60T

 

 

게임은?

 

CPU 성능은 그런대로 동영상 시청이나 간단한 앱사용에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GPU 성능은 그다지 좋지 못해서 3D 게임을 즐기기에는 다소 아쉬운 감이 있다. 실행은 되더라도 부족한 AP와 램으로 원활한 게임을 즐길수는 없으니 게임을 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파이어 HD 10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사야 할 이유?

 

전작과 비교해 동일한 AP는 꽤 아쉽지만 향상된 디스플레이 색감과 줄어든 무게와 두께, 그리고 저렴한 가격에 넷플릭스 인증을 받은 FHD 디스플레이는 가성비 태블릿으로 불리기에는 충분하다.

 

다만 단점이라면 GPS가 내장되어 있지 않아 내비게이션 용도로 사용할 수 없고 LTE 등의 이동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 없다는 점이다. 

 

또한 국내 정식 발매가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구매를 꺼려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단순 앱사용이나 동영상 시청용이라면 추천하고 싶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친다. 

 

 

20만원대 레노버 태블릿 P11 / P11 Pro 스펙 및 장단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